반응형
금발의 백치미

각종 영화, 연예가쉽 등에서 자연스럽게 정의되고 있는 맹한 금발의 미녀는 간단히 금발에 풍만한 가슴 또는 잘빠진 몸매, 그리고 멍해보이는 푸른 눈동자로 요약정리되는 역사적으로 널리 쓰여온 통념 중 하나이다.

이런 통념들은 사실 이야기를 전개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기에 영화, 드라마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밖에 없었을테지...
 
구구절절 인물묘사를 해대느니, 금발에 좀 깨는 대사 서너토막이면 인물묘사가 다 될 수 있으니 . . .

대대로 이어온 dumb blonde theory

서구권에서는 일명 dumb blonde theory 등으로 일컫어지며 자기들 문화권 내에서도 각종 코믹소재 등으로 자주 사용되는 소재임에 틀림이 없다.
(당장 떠올려보자니, 패리스 힐튼, 마릴린 몬로, 카메론 디아즈, 레이첼 그린 등이 떠오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존하는 최고의 금발의 백치미, dumb blonde Queen 자리는 의심의 여지없이 Paris Hilton 이 차지하고 있고, 이는 단순히 지능이 높고 낮고를 떠나 각종 푼수짓으로 입방아에 오른 덕에 함께 거머쥔 타이틀이랄 수 있겠다.
남자 셋 여자 셋이란 MBC 시트콤에서 한국적 정서 내에서 풍만한 가슴을 앞세운 풍만한 백치미, 이선정이 갑자기 떠오른다.
요즘 뭐하고 사나? 연락이 통 안되어서... -_-;;
 
아래 CNN 영상에서도 간단히 이런 dumb blonde 에 대한 역사적 요약정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미국 차기 대통령 선거의 민주당의 강력한 후보인 Hillary Clinton 을 의식해서인지 금발과 지능과는 직접적인 차이가 없다는 코멘트도 살짝 담아주는 센스를 보여준다.
 

[YouTube 동영상]
 

dumb jock

이와 반대로 근육이면 뭐든 다 해결된다 위주로 무식이 철철 흐르는 캐릭터 유형을 각종 코믹소재, 영화 캐릭터 등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으며, 이를 가리켜 dumb jock 이라고 하는 모양이다.
(오늘 처음 알았음 -_-;; )
 
문제는 대를 거듭하며 내려온 이런 통념이 이제는 사실상 아주 당연하다는 듯 각인되어, 금발의 미녀를 접하는 순간 남자들은 상대에 걸맞춰 스스로 아주 바보스러워지는 사회 현상이 벌어짐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프랑스 과학자들에 의해 체계적으로 연구한 결과라고 하며 ...
 
"Blondes have the potential to make people act in a dumber way, because they mimic the unconscious stereotype of the dumb blonde."

금발미녀는 사람들로 하여금 바보스런 행동을 하게끔 하는 요인을 갖고있어요. 왜냐면 사람들이 자연스레 금발의 백치미란 판에 박힌 이미지에 따라 이들을 따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 Thierry Meyer 교수 (공동연구)

유사한 예로, 노인들 무리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천천히 걷게되는 자신을 발견한다거나, 무의식중에 천천히 말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거나 하는 것도 이런 판에 박힌 잠재의식이 원인이라는 해설이다.
 
그러게 애초에 왜 금발의 미녀는 멍청하다는 공식을 연출한건데!!! ^^;
대충 니네들이 80~90 년 동안 내공을 쌓아 만들어온 이론이잖아!!! 버럭!



하루에도 여러 금발을 만나게된다.
그 중에 미녀도 가뭄에 콩나듯 있지만, 미녀가 아닌 애들은 졸라 많아서 아주 다행이다. ^^;


참고

반응형

Posted by 박창민
Bookmark and Sha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