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업무의 특성 상 엄청난 서류들을 디지털 자료로 변환하여 보관하여야 할 필요가 있기에 그동안 외장형 하드디스크와 시의적절한 DVD/CD burn 으로 백업을 해왔었다.

DVD 등의 저장매체를 이용할 경우, 결정적으로 해당 백업파일에 대한 access 가 너무 불편하기에 외장형 하드디스크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지만, 하드디스크가 깨지는 경우를 2번 당하고나니 거의 정신이 혼미해지는것 아닌가?

대안으로 사무실에 리눅스 박스(ubuntu server 7.0.4) 를 하나 셋업하고, 750GByte 하드디스크를 309 달러에 구해서 기존 하드디스크 250GByte 를 더해 도합 1TByte 짜리 스토리지를 구성하였다.

여기에 cron+rsync 를 통해 암호화된 중요 데이터를 매일 밤 드림호스트 호스팅 서버로 저장을 하고, Windows XP 와는 samba 로 연결을 한 다음 백업 소프트웨어로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중요 데이터는 제3의 백업처로 mozy.com 으로 쏘아올린다.

자, 이 정도면 하늘이 두 조각나더라도 데이터 유실로 인해 크게 당황할 일은 없겠지...

자, EMP shock 도 이제 무섭지 않다. ;-)

Pentium III 500 Mhz 에 256 MB 램 사양의 PC
ubuntu 7.0.4 server 설치
sshd / proftpd / rsync 등의 주요 데몬 설치(apt-get)
ext3 파일시스템으로 하드디스크 추가
samba 설치 및 Windows 네트웍 공유로 폴더 공유
crontab 셋팅 및 원격 백업

ubuntu 를 설치하다보니, 괜찮은 PC 하나 구입해서 ubuntu desktop 을 써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리눅스 설치가 이리도 간단해 졌구나. redhat 이 처음 선 보이고, 감동을 했던게 어제같은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 800 기가 가까이 벌써 채워버렸네. :-)
반응형

Posted by 박창민
Bookmark and Sha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