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hoo! Mail 의 대반격

Gadget 2005. 9. 18. 22:23

작년 Oddpost 를 인수한 뒤 특별한 변화가 없던 Yahoo! Mail 이 9월 13일자로 Yahoo! Mail Beta 서비스를 발표하고, 특정 유져들을 중심으로 베타 서비스에 돌입하였다.

이곳 에 쓰여진 글에 따르면 새로운 Yahoo! Mail 이 Google 의 gmail 을 능가하는 혁신적인 기능과 인터페이스의 편의성 등의 찬란한 장점들을 열거하고 있다.

Oddpost 의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Yahoo! Mail 서비스는 환영할만한 일이라 생각한다.
Google 의 gmail, Google Maps 와 같은 popular 한 웹서비스에서 시도된 AJAX 와 같은 기술 덕분에 전체적인 시장의 기술 눈높이가 높아지고, 그만큼 사용자들이 편해질 수 있었듯이 Yahoo! Mail 의 새로운 서비스 덕분에 그만큼 많은 변화를 촉발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얼마전, Google 덕분에 Yahoo 바보됐네 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그 글을 쓸 때의 배경은 Google Desktop 2.0 이 plug-in 과 sidebar 를 무기로 Yahoo 의 Konfabulator widget 을 무력화할 수 있지않을까... 어쩌면 그렇게도 시의적절하게 Yahoo Konfabulator 의 무료화 전략에 사악하게 초를 치는걸까 싶었다.

시간이 지난 지금? Google Desktop sidebar 는 내 PC 에서 사라진지 오래고, Yahoo Konfabulator 는 건재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다. Google 때문에 Yahoo 가 생각만큼 바보된건 아닌듯 ^^;

일단, 여러곳에서 Google Desktop 2.0 의 삽질을 경고하는 내용들도 보이는걸로봐서 결정타를 날리기에는 부족한점이 많지않았나 싶다.

내가 Yahoo 골수팬이어서 그런걸까???

일반 application 이라면 사용자의 기호나 특정 시점에서의 제품의 기능 등에 따라 점유율 등의 패턴/패션이 들죽날죽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아직, Desktop Search 영역이 Web Search 에 비견될만큼 가치있는 정보들을 기대하거나 의존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어서인지(최소한 나에게는) Google Desktop 은 현재 그렇게 그냥 뒷구녕에서 열심히 indexing 이나 하는 녀석이 되어버렸지만, e-mail 서비스의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요즘 세상에 e-mail 계정 달랑 하나 갖고있는 사람이 누구겠냐마는 문제는 frequent used account 는 하나, 둘을 넘기기 힘들것이다.

비록 Yahoo! Mail 이 gmail 과 비교했을때, 순 방문자 수에서 지난 7월 한달 동안 미국내에서 6360만 건으로 gmail 의 540만 건을 압도적으로 능가하고 있지만...

서비스 10년차와 서비스 2년차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Yahoo 는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멀고도 험하다 할 수 있겠다.

게다가, gmail 로 빼앗긴 고객은 이번 Yahoo! Mail Beta 업그레이드로 되찾아오기에는 늦지않았나 싶기도 하고 말이다.

e-mail 은 일종의 id 이다. 이리저리 기분내키는대로 갈아타기에 만만한 녀석이 아니라는 얘기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언가 Social 화를 추구하는 Yahoo 의 전략은 정말 높이살만하다고 생각된다.
http://next.yahoo.com/ 에서의 얘네들의 전략은 자못 당당하기까지 하다.

Google 과 Yahoo 의 멋진 선의의 경쟁 덕에 앞으로도 더욱 좋은 세상이 열렸으면 하는 작은 바램!

Posted by 박창민
Bookmark and Sha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