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닝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많이 부딪혀보고, 들어보는게 누가 뭐래도 최고의 훈련방법이랄 수 있겠다.

물론, 스피킹 훈련을 동반하여 입에 익히는 방법을 동반한다면 그 효과가 가히 상상도 못할 정도로 높아지겠지만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청취능력 배가에는 양질의 소스를 많이 들어서 귀를 틔우는 방법이 제일이겠다.

1. podcast 소스를 찾는다.

거창하게 제목을 달았지만, 결국 중요한건 얼마나 쓸만한 podcast 를 선별해서 꾸준히 이동 중이나 운전 중에 쉼없이 들어주느냐가 관건이며, 다양한 대화패턴을 귀에 익숙하게 만들어주는 생동감 넘치는 podcast 를 발굴해내느냐가 관건이겠다.

수험용 A,B,C 가 주고받는 단순대화 수준의 리스닝 연습은 이제 그만둘 때가 되지않았을까?

쉽게는 hanrss 에서 기본 디렉토리로 제공되는 podcast 들 중에서 수준에 맞는 podcast 들을 찾아서 등록해둔다.

hanrss 의 오디오 podcast 분류 디렉토리

보다 다양한 주제와 대화패턴 등을 익히기 위해서 Yahoo Podcasts 에서 선별하여 보여주는 Popular podcast 들 중 음악프로를 제외한 쉴새없이 지껴대는 진행 스타일의 podcast 들을 이용하면 좋다.

참고로, tech 관련 podcast 들은 기본 줄거리에 대한 배경지식으로 인해 문맥을 쉽게 따라갈 수 있으므로 청취재미를 높여주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겠다.

CBS news podcast 샘플 - 관련 RSS 의 NewsWeek 류도 괜찮을듯


News 사이트들의 podcast 역시 생각보다 진행자들의 말이 적당히 빠른 정도에 불과한데다, 발음이 상대적으로 명확해서 듣기 훈련에 좋은 편이다.
하지만, fact 를 전달하는 성격의 문장/패턴이 대체적으로 고정되어있다보니 개인적으로는 좀 기피하는 편이기는 하다.

2. mp3 플레이어에 담는다.

매번 hanrss 열어놓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듣고있을 수만은 없는 일이지않나?

Firefox 의 DownloadThemAll 과 같은 download manager 를 이용해 hanrss 내의 각 rss 항목들의 mp3 파일들을 모조리 받아버린다.

012


3. 자투리 시간에는 계속 들어준다.

개인적으로는 TOEFL/TOEIC/IELTS 등의 시험용 일반 다이얼로그 준비용 리스닝 자료들보다 이런 살아있는 podcast 리스트들이 훨씬 피와 살이 된다고 느낀다.

일단,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으니까. :-)

본의 아니게 IELTS 성적 유효기간이 다 되어서 2주 뒤에 다시 시험을 봐야하는데, 아마도 2주 동안 podcast 투어링을 돌아주면 짧은 시간 안에 집중해서 listening/speaking 부분의 점수를 높여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설마하니 2년전보다 점수 좀 늘었지 않았알라구!


Posted by 박창민
Bookmark and Sha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