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여러차례에 걸쳐 언급한 DivX 플레이어, TiVo, Akimbo 등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고 있는 기계들은 각각 성격도 다르거니와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마케팅 관점들도 제품별, 영역별로 고유하게 구분될 수 있겠다.

이 글에서 다뤄볼 media center 류의 기계들은 그 중 가장 가전제품다운 성격을 지니고, 시장을 키워볼만한 잠재력을 갖춘 제품의 형태를 띄고있지않나 싶다. 물론,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아직 절대적으로 많은 영역이기도 하다.

1. D-Link Wireless Media Player
먼저 D-Link 의 Wireless Media Player 인 DSM-320RD 제품을 만나보자.

2005년 1월 관련 제품 중 최초로 CES show 에서 첫 선을 보인 이 제품은 DVD 플레이어의 기능과 5-in-1 메모리카드 단자, 802.11g 54Mbps, 100base-T 이더넷을 지원하며, Windows XP 데스크탑 내의 각종 미디어 파일들을 TV 로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전천후 미디어 플레이어이다.

즉, PC 내에 다운받아놓은 각종 DivX 파일들, 찍어놓은 jpeg 사진들, 음악파일 등을 무선 네트웍으로 고스란히 받아서 TV 로 출력해내는 것이다. 하드디스크형 DivX 플레이어(TViX 류)를 사용해본 유져들이라면 DVD 및 메모리 슬롯, 그리고 802.11g 무선네트웍의 탑재가 겉으로 드러나는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D-Link 의 향후 Media Player 의 전략은 이와같은 컨텐츠 제휴에서 드러난다.

게다가, No PC required 라함은 direct contents access 를 미디어 플레이어에 심어놓았음을 뜻한다.

물론, 하드디스크 내장형이 아니기 때문에 TiVo 또는 Akimbo 등의 PVR/DVR 기능을 가진 제품들과는 컨텐츠 활용의 자유도 면에서는 턱없이 기능이 부족하겠지만 말이다.
스트리밍형 미디어의 경우에는 firmware 등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얼마든지 Media Center 의 기능을 확장시켜나갈 수 있어보인다.

2. Pinnacle Systems 의 ShowCenter 200

Video 영상에 관한 막강한 노하우를 가진 Pinnacle Systems 에서 2005년 5월에 출시된 ShowCenter 200 은 일단, video 지원 포맷에서 막강함을 보여준다.
게다가, HD 급 1080i 에 이르는 해상도 구현은 D-Link 로서는 부족함이 많은 기능의 차이랄 수 있겠다.


Pinnacle 제품의 경우, PCTV 라는 별도 카드롤 이용할 때 TV->PC 로의 PVR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한다. 나름대로 괜찮은 조합이 아닐까?

3. Buffalo High-Definition Wireless Media Player with Progressive Scan DVD

제대로 된 product name 은 LinkTheater 인 이 제품은 위에서 언급한 Media Center 제품들의 장점을 골라모아 놓은 무지막지한 제품이랄 수 있겠다.
HD 급의 WMV, DivX 포맷의 재생은 물론이요. Buffalo 만의 Buffalo LinkStation Network Storage Center 와 Buffalo TeraStation 1.0 TB Network Attached Storage 를 손쉽게 wireless 로 묶어서 미디어를 관리할 수 있다.(윈도우 하드에 관리 잘해두는 것과 별반 차이는 없겠지만)


4. Linksys Media Center Extender
Cisco 에 인수되고나서 Linksys 가 배가 불렀나보다.
제품이라고는 나와있는데, 뭐가 이리 설명이 부실한건지... T.T
Cisco 마크만 새겨놓으면 전부인건지, 매뉴얼까지 살펴봐도 자세한 내용을 알 수가 없다.
그냥 제품이 나오고있고, 그래도 Linksys 와 Cisco 인데 이름값을 하지않을까 하는 기대만 품어봐야겠다. 나중에라도 ^^;


5. 기타 DivX Player 업체들의 후속 제품들
디비코의 TViX 의 후속제품도 무선인터넷 탑재 등이 시도되고 있고, 현재 국산 제품 중 에이엘테크의 MG 시리즈 역시 무선인터넷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6. 큐브온의 제품명 미정, DivX Player
짜잔~ 한국형 Wireless Media Center 가 되어주길 고대해마지않는 큐브온의 제품입니다.
기능 자체로만 보면, Buffalo 의 LinkTheater 와 맞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간단하게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이나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등에 대해서 이곳에 댓글을 달아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Posted by 박창민
Bookmark and Share

,